본문 바로가기
투자 주식 경제

호가창 보는법 호가 정보는 어떻게 보는걸까

by make it happen- 2022. 9. 18.
반응형

오늘은 그 어려운 호가창 보는 법 기초 편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호가창은 호가 상황 정보라고도하는데요 많은 투자자들의 심리가 그대로 녹아있는, 초보들은 잘 몰라서 흔히 그냥 무시하고 매매하지만 사실 고수들은 호가창에 많은 것이 담겨있음을 읽어내며 투자합니다. 그만큼 어마어마한 심리싸움이 호가창에서 벌어지고, 심지어 속임수도 아주 빈번합니다.  호가창은 도대체 어떻게 읽는것 일까요?  

 

호가창이란

 

호가창은 무엇일까요. 호가창은 가격 밴드를 통해 해당 기업/종목의 투자자들이 어떤 가격에 얼마나 매매하려는지 모아서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창입니다. 현재 매매 체결가를 중심으로 상하 5-10개의 호가가 표시되지만 그 이외의 가격도 지정하여 주문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설정하실 경우 당장은 체결되지 않을 가능성은 당연히 높습니다. 하지만 장에 실시간으로 참여하지 못할 경우, 미리 원하는 가격에 주문을 걸어놓으면 나중에 체결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체결 가격 중 윗 가격은 매도 1호가, 바로 밑 호가는 매수 1호가라고 말합니다.  보통 바로 체결되게 하고 싶다면 매도 1호가 또는 매수 1호가에 주문을 걸게 됩니다.  하지만 매도 1호가, 매수1호가에 주문을 내놓아도 체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문 체결

 

만약 매도 1호가에 주식을 사려고 매수 주문을 걸었다면 거의 바로 체결됩니다. 하지만 매수1호가에 매수 주문을 걸어놓았는데 주가가 그냥 올라가 버린다면 체결되지 않겠죠? 반대로 매도 1호가에 팔기 위해 매도 주문을 걸어놓았는데 주가가 계속 내려가 버리면 내 주식이 팔리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매도 1호가 보다 더 비싼 가격에 매수한다고 걸어놓으면 바로 높은 가격에 매수 체결이 됩니다. 간혹 실수로 잘못 설정을 해서 이렇게 주문을 넣는 경우가 있으니 조심하세요. 반대로 매수 1호가 보다 더 낮은 가격에 매도 체결을 걸어놔도 현재 가격과 상관없이 그 가격에 매수하려는 수량이 존재한다면 낮은 가격에 바로 매도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전에 초보 시절에, 밑에다 매도를 걸어놓으면 나중에 주가가 내려갔을 때 팔리는 줄 알았는데 매도 걸자마자 낮은 가격에 팔려버려서 슬펐던 기억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매도 호가 중에서 높은 가격에 팔려고 내놓으면 바로 팔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착각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매수호가 잔량이 많아야 주가가 오른다?

 

매수 매도 잔량은 호가창의 거의 맨 아랫쪽에 존재합니다. 바로 매도 호가에 팔려고 내놓은 물량들의 합,  매수호가에 사려고 내놓은 물량들의 합입니다. 그러면 주식이란 건 사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야 인기가 있다는 말이 되니까 매수호가의 잔량이 많아야 주가가 올라가는 것이 아닌가요? 근데 흔한 초보 개미들의 생각과 다릅니다.  주식은 가격을 '올려서' 사는 사람이 많아야 주가가 올라간다는 것을 놓치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가격에 사는 사람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같은 양의 주식을 같은 가격에 사람들이 팔려고 내놓았다는 말입니다. 그러면 같은 논리로,  현재가보다 낮은 가격에서 주식을 사려는 사람이 많다면 이 또한 현재가보다 낮은 가격에 주식을 팔려고 내놓은 사람들이 많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그 가격에 주식이 거래된다면 어떻게 되나요? 현재가보다 낮은 가격에 주문이 체결되는 것이므로 주가는 내려가는 것입니다. 이런 원리를 통해 주가는 철저히 자본금이 어마어마한 세력들에 의해 오르고 내리게 됩니다. 분명 개미도 어느 순간은 주가의 상승을 도모할 수 있겠지만은, 개미는 언제까지나 개미일 뿐, 주가 상승의 주체가 되기는 힘든 현실입니다. 만약에 개미들이 가격을 높여서 매수하더라도, 돈이 더 많은 세력이 주가를 낮춰서 팔아버리면 그만인 것입니다. 낮춰서 파는 것은 거의 바로 체결됩니다. 그래서 반대로 매수호가의 잔량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주가 하락의 여지도 있다는 것이니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것은 제가 주식에 대해 공부를 한참 하고도 나중에야 알게된 중요한 개념이고 입니다.

 

체결 창과 체결강도의 색 

호가창을 보면 체결 창도 조그맣게 나타납니다. 별도로 체결 창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체결 가격과 체결 수량을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에 누군가 그 주식을 2000원에 100주 샀다면, 누군가가 2000원에 주식을 100주 판 것이죠? 그렇다고 체결 창에 200주가 거래 됐다고 표시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럴 경우 2000원에 100주라고 체결 창에 표시됩니다. 그리고 그 체결된 가격이 매수호가 일 경우 파란색, 매도호가 일 경우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주식에서는 빨간색이 좋은 색이라는 걸 기억하시면 좀 더 매칭 하기 쉬워지실 겁니다. 체결 창에 빨간색으로 표시가 된다면 누군가가 가격을 1호가라도 높여서 샀다는 이야기가 되니 더 좋은 의미입니다.  그리고 체결 강도 또한 100퍼센트를 넘을수록 주가 상승에 탄력을 받고 있다는 의미이니 체결강도가 낮은데 체결 창이 빨간색이라고 해서 희망 회로를 돌리시면 실망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